시적 장치

30일 주식 초보 탈출기 : (1) 주식 기초 용어 - 종목 종류 본문

정보

30일 주식 초보 탈출기 : (1) 주식 기초 용어 - 종목 종류

isnc 2020. 4. 1. 15:09

 

포스팅과 관계 없는 이미지입니다.

 

안녕하세요, double dribble입니다.

 

요즘 주식 시장에 개인 투자자들의 수가 많아지면서 주식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 높아졌고,

개인 투자자의 증가 추세도 나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요.

저 역시 일주일 전부터 주식용으로 증권 계좌를 개설하고, 조그마한 돈으로 투자를 해보면서

주식시장이 어떤 곳인지 체감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테마주를 매수하면서 주식 시장에 입문했는데요.

하다보니 기본적인 용어도 모른채 주식을 하는 것이다보니 정보가 딸릴 때가 많고

뉴스에서도 어떤 말을 하는지 모를 때가 많았습니다.

 

 

 

기사 하나하나를 볼 때에도 왜 코스피 지수가 오르는지, 원-달러 환율은 왜 오르고 내리는지

알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저도 차근차근히 주식 공부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정리해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오늘은 기초적인 주식 용어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


테마주, 우량주, 동전주, 작전주 .. 무슨 말일까?

 

우량주: 주식 시장에서 경영이 안정되어있고, 실적과 현금 흐름이 좋은 회사의 주식을 의미하는 말

 

말 그대로 우량한 주식을 말합니다. 재무 상태가 양호하고 안정적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회사들의 주식들을 말하는데, 대기업들의 주식을 이르는 말입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 등이 있습니다.

 

테마주: 증권시장에 나타나는 이슈들과 연관된 회사들의 주식. 시대의 상황과 경제-정치 트렌드에 따라 나타나는 주식.

 

매주 주식 시장에는 1-2개 이상의 테마가 등장합니다. 얼마 전 이슈가 되었던 진단키트주, 온라인개학으로 인해 등장했던 교육주 등이 그 예시입니다. 다만 이런 주식들은 트렌드에 민감하여 주식 시장에서 굉장히 빠르게 매매가가 요동치고, 이슈가 사라질 때에 굉장히 빠르게 급락할 수도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이들은 시장의 흐름과는 무관하게 움직입니다. 아침에 진단키트 대량 수출에 성공했다는 기사가 나오면 진단키트주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오후에 교육업체들이 대량 온라인 판매에 성공했다는 기사가 나오면 교육주들이 한번에 확 뜨는 형태입니다. 특히 약세장일수록 이들에게 쏠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전주: 가격이 1,000원 이하인 주식. 주식 시가총액이 작은 주식이기 때문에 변동 예측이 어렵고 세력들의 타겟이 되기 좋음.

 

 

작전주: 영화 '작전'을 보신분들이라면 아실 이야기입니다. 작전이란, 자금을 동원하여 특정 주를 대거 매입하여 시세를 조종해서 차익을 노리는 행위를 말합니다. 작전주란 그 대상이 되는 주를 말하는데, 작전을 펼치는 세력들은 대자본을 가지고 있는 이들로 기업의 대주주, 사채업자, 펀드매니저 등이 포함됩니다.

 

주도주: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주가를 이끌어가는, 주식시장을 주도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특정 업종을 이끌어가는 주식들도 포함입니다. '대장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ex ) 삼성전자, 셀트리온, 한미약품

 

관리종목: 영업 실적의 악화 등의 이유로 기업 경영난에 빠져 상장폐지가 될 위험에 처한 주식들을 관리종목이라 부릅니다. 거래소는 이러한 종목에 대해 투자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상장폐지 유예기간을 줌으로써 기업에게도 정상화할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해줍니다. 감사의견거절, 실적 악화, 공시불이행으로 인해 관리종목이 되곤 합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