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적 장치

오픽(OPIC) 2주만에 IH등급 취득하기 (강의, 후기) 본문

정보

오픽(OPIC) 2주만에 IH등급 취득하기 (강의, 후기)

isnc 2022. 2. 23. 16:55

안녕하십니까.

취업준비에 여념이 없는 요즘, 오픽을 빠르게 따보고자 준비했고 운이 좋게 IH등급을 받게 되어 공부 방법을 공유하고자 포스팅합니다.

제 어학 수준은 토익 875점, 회화는 몇 번 해외에 나갔을 때 게스트하우스에서 천천히 소통이 가능한 정도..?

주입식 교육을 받은 여타 한국인들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빠르게 말하는 대화는 대충도 이해하지 못했기에 사실 오픽도 그렇게 높은 등급은 기대하지 않았어요 ㅠ

다만, 회화 공부에 대한 의지가 있었고 즐기면서 하려 노력했기 때문에 생각보다 좋은 등급을 받은 것 같아 만족스러웠습니다.


1) 인강 : 클라라 오픽

여러 공부 방법을 찾아보던 중에 인터넷 강의가 있을까 해서 보니, 클라라 오픽 강의가 가장 유명하더라고요.

2주 완성 강의를 수강했는데, 인강을 통해 제가 성공했다면 이 포스팅도 올리지 않았을 거에요..

클라라 오픽 강의는 기계적으로 할 수 있는 답변들을 알려주는 느낌? 스크립트를 외워서 어떤 질문이든 적용시킬 수 있게끔..

강의를 들으면서도 이렇게 하는게 맞나 생각이 들었고, 실력이 좋아진다는 느낌을 전혀 못 받아서 독학을 하기로 맘 먹었습니다.

2) 유튜브 오픽노잼

꽤나 유명한 유튜브 채널이죠. 오픽노잼 채널을 통해 거의 모든 공부를 마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 최적화된 재밌는 영상들이 많았고, 시리즈 별로 재생목록이 정리되어 있어서 본인 레벨에 맞게 수강하면 될 것 같아요.

IM, IH, AL 시리즈로 나뉘어져 있던 걸로 기억해요

20분이 안 되는 15개~25개 정도의 영상들로 재생목록이 되어 있으니, 시간 부담도 덜 한 편인듯?

아무튼 이동 중에, 짬나는 시간에 많이 봤던 것 같아요

문제유형 별로 대답하는 방법을 잘 알 수 있었고, 주도적으로 제가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 것 같습니다.

제 실력을 잘 모르겠어서 IM 시리즈부터 영상을 봤고, 중요해보이는 표현 위주로 암기도 같이 했습니다.

그리고, 준비가 된 것 같다 느꼈을 때..!

3) 유튜브 강지완 오픽

강지완 오픽 채널에서 모의고사 풀면서 연습했어요.

재생목록에 모의고사가 일자 별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원래 자격증 공부할 때 이것저것 찾아보고 출력하는 게 귀찮은데, 오픽 기출문제 따로 찾아보지 않고 공부부터 기출 풀이까지 유튜브로 할 수 있어 편했던 것 같아요.

저는 7-8개 정도 IH/AL 모의고사를 풀었고, 계속해서 입으로 말하면서 연습해보며 잘할 수 있는 대답을 만드는 데 집중했어요.

이곳저곳 찾아보다보니, 최근에 출제된 문제는 다시 출제된 경우도 있다고 하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표현만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어플 'CAKE' 같은 것도 있다고 하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오픽노잼 듣고, 모의고사 풀면서 계속해서 연습했던 것 같아요.


실전 팁!

그래서, 2주만에 취득했냐? 네. 취득했습니다.. 사실 저도 의아하긴 했어요.

1. 많이 말해보기


하지만 많이 말해보면서, 혼잣말로 영어도 쓰면서 내가 native다 라는 인식을 만들고, 자신감을 채웠어요.

특히 감정 표현같은 경우에는 말할 때 어색할 수가 있어서 많은 연습이 필요한 것 같아요.

(오픽노잼에서 알려주는 감정표현 자주 사용해보기)

저는 강의 들을 때 표현 나올때마다 세 번씩 입으로 내뱉으면서 입에 붙도록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어느 강의를 들으나 감정 표현의 중요성을 강조하시기도 하고요.

자기 얘기를 영어로 푸는 것이기 때문에, 그 다음 답변 생각하면서 감정 표현으로 시간을 벌기도 했습니다.


2. ★ 연습할 때, 한 번에 모든 답변을 할 수 있을 때까지 막히면 처음부터 말하면서 연습해보기★


이게 효과가 제일 컸던 것 같아요. 문장을 계속 말하면서 막힐 때가 있는데 그때마다 다시 처음부터 답하면서, 끝까지 문장을 만들 수 있을 때까지 연습했어요.

반복해서 말했던게, 현장에서 신기하게도 자연스럽게 나오는 효과가 있었답니다.


3. 당황하지 말고, 자신있게!


그리고 시험장에 가면 처음보는 구조에 당황하실 수가 있는데

절대 사람들 눈치보지 마시고, 자신감 있게 시험 보시고 오면 됩니다.

열심히 준비하시면 그만큼 성적이 따라올 거라 믿습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Comments